top

괴산청결고추

괴산청결고추

지과에 속하는 일년생 초본식물로 고초(古草)에서 유래된 말로 일본에서는 도오가리시, 중국에서는 당초(唐椒), 번초(番椒)로 불리고 원산지는 남미의 볼리비아로 알려져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17세기 초엽에 일본에서 전래되어 김치와 고추장등 고추의 부산물을 이용한 전통 식품이 69종에 이르고 있으며, 김치, 고추장, 고춧가루, 풋고추등을 비롯한 모든 음식의 기본 양념으로 이용되고 있다.

예로부터 우리민족은 붉은색이 태양이나 불를 상징하며 잡귀를 쫓는 색깔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고추는 벽사의 의미로 쓰인다. 그래서 아들을 낳으면 금줄에 고추를 꿰어 대문에 걸고 잡귀를 막기 위해 장을 담근뒤에 새끼에 빨간고추와 숯을 꿰어서 독에 둘러놓거나 고추를 독속에 집어 넣었다.

이렇게 우리 조상들은 고추를 식생활에 슬기롭게 많이 이용하였고 우리 괴산의 청결고추는 조선초기부터 우리지역의 제월리에서 재배하여 오던 고추의 원종인 쇠뿔고추를 개량한 고추로서 매운맛과 단맛이 교차하는 우리 조선고추의 원조이다.

▣ 괴산청결고추의 특징

괴산군은 화강암과 석회암이 주를 이루는 사질토의 토양과 산간 고냉지로 주야간 일교차가크고 한강 최상류의 발원지인 청정지역에서 생산 합니다. 그래서 고추의 색이 선명하고 산뜻하여 특유의 맛과 향이 있습니다. 또한 무농약과 저농약 재배와 고추세척기로 깨끗이 세척하여 농약과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한 위생적인 고추입니다.

▣ 충남연기군 고추연구회원 멍딩이마을 견학

충남 연기군 고추연구회원 40여명은 연기군농업기술센터 주관으로 괴산군의 대표축제인 제5회 괴산청결고추축제 및 고추농사현장을 견학하고 멍딩이(명덕)마을의 우수농가인 박노헌씨댁의 고추밭과 태양초건조장, 농약 사용방법, 세척등에 대하여 많은 의견을 나누고 앞으로 고추농사에 대하여 재배과정과 판매방법에 대한 상호교류를 하기로 하였다.

▣ 웰빙농산물 괴산청결고추 인기 짱

멍딩이마을은 친환경농업의 선두주자로서 농업이 경시되는 상황에서도 땀 흘려 농사짓는 농민들이 농촌과 도시가 하나로 이어지고 도시민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유기농작목반 농가로서 무농약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다. 우수한 품질의 고추생산을 위해서 인체에 가장 해로운 풀죽이는 약 그라목손을 사용하지 않기 위하여 짚이나 부직포를 깔아 잡초를 제거하고 토양을 살려 우수한 품질의 청결고추를 생산해 소비자들로 부터 인기를 끌고있다.

▣ 괴산청결고추 웰빙농산물 인증

지역농산물 브랜드사업과 관련해 한국능률협회경영인증원 주최로 실시된 특산품 웰빙상품으로 괴산청결고추가 선정되었다. 한경원(KMAR)이 지난 1월 전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인지도를 전문 리서치기관에 의뢰해 농특산물 품목별로 후보군을 선정한 뒤 엄격한 심사를 통해 웰빙농산물을 최종 선정하고 인증서를 받았다. 94년부터 13년연속 충북농산물품평회 품질대상, 전국으뜸농산물전시회 대상, 전국농산물파워브랜드 우수상등 각종표창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 2005년 지리적표시제 등록, 지난 5월말에는 괴산청결고추사업특구로 지정되었다.

▣ 대한민국 우수특산품 괴산청결고추 대상수상

한국브랜드협회와 언론사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행정자치부 등 6개 중앙부처와 농수산물 유통공사 등이 공동으로 후원한 제2회 대한민국 우수특산품 평가에서 괴산청결고추가 대상을 수상했다. 괴산청결고추는 이번 대상 수상으로 차별화를 통한 브랜드 가치를 높여 농가소득 증대 및 고부가가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전국적으로 난립하는 농산물 브랜드의 유통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 괴산청결고추 지리적표시제 등록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2005년 8월 25일 괴산고추영농조합에게 괴산군지역에서 생산되는 괴산고추에 대하여 농산물품질관리법 제8조 및 동법시행규칙 제19조의 규정에 의하여 지리적표시의 등록을 하였다.(지리적표시란 농산물 및 그 가공품의 명성, 품질, 기타 특성이 특성지역의 지리적인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해당지역에서 생산된 특산물임을 표시하는 제도)소비자는 지역특산물을 믿고 구입하고 농촌관광을 통해 우리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

▣ 고추상식

1. 고추의 성분 및 효능

① 고추의 매운 맛은 알카로이드의 일종인 캡사이신(붉은색소)입니다.

② 과피에는 vitA, vit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vitC는 사과의 20배, 귤의 2~3배에 정도 됩니다.

③ 고추씨에는 23~29%의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④ 다른나라 고추에 비해 매운 성분은 1/3밖에 안되나 색소는 2배,  vitC함유량도 2배, 단맛 성분이 매운맛에 비해 1.2~1.8배 정도 많습니다.

⑤ 체지방을 줄여 비만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⑥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약리작용이 있습니다.

⑦ 몸에 저항력을 극대화 시켜 줍니다.

⑧ 한방에서는 발한과 식용촉진, 건위제, 회충, 요충의 구충제로 쓰입니다.


2. 좋은고추 고르는 법

○ 생산자도 소비자도 상인도 맛있는 고추를 구별할 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생산자는 맛보다는 수확량을 상인은 판매량을 소비자는 맛을 잣대로 서로 기준이 다르기 때문 입니다.

○ 파는 입장에선 맛없다고 하는 고추가 없으니 소비자는 색깔만 보고 고를 수 밖에...

○ 소비자가 아는 선택 기준은 색깔의 투명도와 꼭지의 탈색만을 보고 고릅니다.

○ 씹어서 매운맛과 단맛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매콤 달콤하며 뒷맛은 단맛이 남는 것이 좋으며, 매운맛은 있는데 쓴맛이 남는 것은 나쁜것 입니다. 이것은 화학비료를 많이 쓴 결과입니다.

○ 과피가 얇은 것보다 두터운 것이 단맛이 높고 가루가 많이 납니다. 그러나 요즘은 양건을 하기 쉬운 과피가 얇은 품종이 주류를 이룹니다.

○ 건고추를 밝은 햇빛에서 보았을 때 고동색(밤색) 보다는 진빨강이 좋습니다.

○ 햇볕을 가리고 보았을 때 투명도가 너무 밝은 것보다는 진해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 건조가 잘된 것은 겉 표면의 광택이 좋고 덜 마른 것은 탁한 빛이 납니다.

○ 고추를 흔들어 봐서 고추씨 소리가 달각달각하면 잘 마른 것입니다. 과피가 얇은 것은 속이 투명하고 색도가 좋으나 끝물일 가능성이 높고 고추가루가 거칩니다.

○ 과피가 두터운 것은 검은 듯(진빨강)하게 보이나 가루가 많고 맛이 좋으며 제분하면 오히려 색이 좋습니다.

○ 쪼개어서 속심이 노랑색 보다 붉은빛이 진한 것이 좋으며 씨가 적은 것이 좋습니다.

○ 씨는 첫물이 가장 적고 끝물일 수록 씨가 많고 껍질이 얇아집니다.

○ 꼭지색을 선택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양건을 하면 꼭지 색이 얼룩얼룩 하얗게 되는 것이 정상이나 요즘은 꼭지 탈색 기술이 발달해서 하얀 꼭지라고 믿을 수 없습니다.

○ 쪼개어 봐서 씨의 색이 진 노랑색이 나고 씨가 일그러지도록 마른 것이 진짜 양건 입니다. 음달 고추나 하우스 고추 보다는 노지의 양달 고추가 좋다.

○ 음달 고추(북뱡밭 고추)는 꼭지가 길고 가늘며 직선에 가깝습니다. 양달 고추는 꼭지 길이가 짧고 굵으며 낚시 바늘 모양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