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기능성농원

우리마을의 신토불이 기능성농원입니다.

자연순환농법으로 기능성농원을 운영하는 박병태씨는 나무보일러를 설치 황백색  연기를 액화시켜 채취한 뒤  6개월 이상

숙성시켜 독성과 유해물질을 제거한 목초액을 생산하고, 가축의 배설물, 짚, 기타 농원 폐기물을 퇴적해서 발효 처리한 거름을

사용하는 농가로 기능성 농작물 생산으로 소비자님들과 가까워 지고 있습니다.

===========================================================================================

 

▣  목초액 생산과정

 

나무보일러를 설치하여 목재를 태우다가 황백색 연기가 나면 작은 통기구만 남기고 가마 입구를 폐쇄한다. 연기가 외부 공기와 접촉하여 자연 냉각되어 떨어지는 액체를 수집한다. 숯가마 굴뚝의 온도가 85120가 되었을 때가 가장 좋다. 채취한 목초액을 6개월 이상 숙성·분리시킨 후 목초액으로 농작물의 거름이나 해충을 잡는데 쓰인다.

(043-832-8597, 011-462-8597)

 

 

 

▣  차 조

 

차조는 쌀에 비하여 영양가가 월등한데 차조는 미음죽으로 끓여 병상에 누워있는 환자들에게 먹이면 원기를 빠르게 회복시켜 주는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전신을 보호하고 소변을 이롭게 한다. 소변 불리증이 있을 때나 방광염이 있을 때, 소화불량이 있어 단백뇨를 보게 되는 경우에 좁쌀미음을 먹으면 소화력도 돕고 이뇨작용과 단백뇨의 증상도 호전된다. 당뇨병이 있어 소갈증이 있을 때, 가슴이 답답할 때에는 묵은 좁쌀로 죽을 쑤어 마시면 갈증이 멈추고 가슴의 답답증이 풀리며 치질에도 효과적이며 토사곽란 후에는 위의 경련을 멈추게 한다.

 

 

▣  청결고추

 

멍딩이마을에서는우수한 품질의 고추생산을 위해 인체에 가장 해로운 풀죽이는 농약 그라목손을 사용하지 않기 위하여 많은 농가에서 고추골에 짚이나 부직포를 깔아 잡초를 제거하고 목초액을 사용하여 해충을 방제하기 때문에 우수한 품질의 고추를 찾는 소비자들로 부터 인기를 끌고있는 것으로 보인다.

 

 

▣  고구마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물성 섬유질은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고 혈압을 조절해 성인병을 예방하며, 또한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은 몸속에 남아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고 뇌졸중을 막는 효과가 있다. 또한 고구마는 호박, 당근과 함께 폐암을 예방하는 삼대 적황색 채소로 꼽혀 세 개의 채소를 합해 하루에 반 컵 정도의 즙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폐암을 예방할 수 있고, 특히 열에 약한 비타민C이지만 고구마 속 비타민C는 가열해도 절반 이상이 남고 특히 껍질에 있는 베타카로틴은 노화 예방과 피부미용에 효과가 탁월하다

 

 

▣  질좋은 퇴비생산

 

가축을 사육할 때 생산되는 부산물로서 가축의 배설물, , 기타 농장 폐기물을 퇴적해서 발효 처리한 거름으로 구비(廐肥)라고도 한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질소, 인산, 칼륨의 3요소가 고루 함유되어  농작물 생육에 알맞고 유기질이 풍부하여 토양 내 미생물의 번식을 촉진하며, 토양의 보수성을 좋게 하고 비료효과의 지속성이 있기 때문에 이농가에서는 한우를 길러 퇴비를 생산해 농사에 이용하고 있다.

 

 

▣  천마재배

천마는 뇌 질환 계통의 질병에 최고의 신약(神藥)이다. 두통, 중풍, 불면증, 고혈압, 우울증 같은 두뇌의 질환에 불가사의하다 할 만큼 효력을 발휘한다. 그뿐만 아니라 위궤양, 간질, 간경화증, 당뇨병, 식중독, 디스크, 백혈병, 암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질병에 효력을 미치며,  천마는 신경을 튼튼하게 하여 신경쇠약과 불면증을 치료한다. 오래 복용하면, 간, 신장, 폐, 대장이 튼튼해지고 살결이 옥같이 고와지며 머리카락이 까맣게 되고 혈액이 깨끗해지며 장수한다. 천마는 청혈(淸血), 해독(解毒), 소염(消炎), 항암 효과가 뛰어나서 사람의 체질에 따라 제대로 쓰기만 하면 거의 만병을 물리칠 수 있다.  

 

 

▣  항암배추

 

괴산군 감물면 출신으로 종자부문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함암배추분야 전문가 박동복 종자명장(증평군 도안면 제일종묘농산 대표)과 시범적으로 함암배추를 이용한 시골절임배추를 생산할 계획이다.

기능성배추로 생산되는 절임배추의 항암성분 효과, 당 조절 효과 등을 집중 홍보, 괴산시골절임배추만의 특색을 강조해 브랜드 가치를 높인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