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여름

현재위치 : HOME > 추억만들기 > 여름

▶ 새끼꼬기 체험

벼이삭을 수확하고 남은 짚으로 꼰 줄을 새끼라 하며 물건을 묶거나, 잇거나, 줄을 치거나 하기도 하지만 다른 모든 짚 제품의 원료도 되고 주요 구조가 되는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굵기에 따라서는 줄다리기나 기타 민속놀이에 쓰는 굵은 동아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쓰인다. 짚공예품을 만드는데 꼭 필요한 재료 및 기초이기 때문에 초등학교 학생들이 새끼꼬기 체험을 하고있다.

[멍딩이노인회 ☎043-832-2366]

▶ 보리수 따먹기 체험

보리수는 낙엽 관목으로 높이 3~4m정도로 잎은 타원형 긴 타원형이며, 잎자루는 백색으로 길이 5~7mm이다. 화관은 백색에서 연한 황색으로 변하며 은백색 인모가 밀생하고, 꽃받침통은 길이 1.2cm로 끝이 4개로 갈라졌으며 5~6월에 개화하며 열매는 6~8월에 빨갛게 익는다. 옛날에는 식량이 부족하여 많이 따 먹었다고 하나 요즘에는 술과 쥬스를 담그거나 옛추억으로 맛을 볼 정도이다. 그렇지만 자녀와 함께 보리수 따먹는 모습에 농촌의 시골냄새가 새롭다.

[한백농장 ☎043-832-0662]

▶ 동물농장 체험

한백농장에는 주인아저씨 닮은 순딩이인 외국산 종류의 강아지 10여마리와 , 닭, 그리고 고양이, 옛날 시골에서 토굴을 만들어 기르던 토끼들이 친구들을 부르고 있으며, 맑은 시냇물에는 물고기를 잡아먹으러 쫒아 다니며 소리를 지르는 오리떼들이 집주인 몰래 낳은 오리알들이 눈에띠지 않는 곳에 모여있고 농장 입구에서 사천왕처럼 집을 지키는 거위들이 낮선 사람들만 보면 꽥꽥 소리를 지르면서 검문을 하고, 언제가 한번 본듯하면 슬그머니 옆으로 지난다.

▶ 바이오 으뜸감자캐기 체험

괴산군에서는 웰빙 수요에 맞는 바이오 씨감자 개발 성공으로 지난해에 특허기술을 활용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분나는 감자 '으뜸'을 처음으로 생산, 도시 소비자들을 초청해 감자수확 체험 및 시식행사를 가져 큰 호응을 얻었다. 친환경농업 무농약으로 재배한 감자는 비타민C 등 각종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한 건강식품으로 '땅속의 사과'로 불리고 있습니다
[친환경농업농가 ☎043-832-8403]




▶ 물장구놀이 체험

애들아 모여라 미루나무 아래서 공기놀이했던 때가 생각나 해저물어 허기진 줄 모르고 새들의 합창 풀벌레소리와 함께 집생각도 잊은채 목이 터져라 노래부르고 하나되어 옷 벗고 물장구치던날 우리 친구가 좋아 가방보다 보자기가 좋고 양복보다 고무줄바지가 더 편하지 우리모습 생긴대로 다 담을수 있으니까 누가 더큰지 키재지말고 우리하나 되어 함께가세 친구들이여 ..........

▶ 곤충잡기 체험

곤충을 채집하는 방법은 곤충의 생김새나 성질에 따라 다르며, 나비는 포충망으로 잡아 삼각봉투에 넣고, 풍뎅이류는 채집병에 넣는다. 그밖에 빈 통이나 빈 병에 수박 껍질, 당밀 등 곤충이 좋아하는 음식을 넣어 두었다가 잡거나 저녁에 불빛을 이용하여 불빛에 모여드는 나방 등 곤충을 잡기도 한다. 곤충채집은 자연을 파괴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어 지나치게 많이 잡는 것은 삼가하고 채집한 곤충은 좋은 표본으로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음식솜씨 굿

멍딩이마을 할어니와 부녀회원들께서 만드시는 음식솜씨는 마을을 방문한 방문객 및 관광객들의 입에서 입으로 소문이 꽤 나 있다. 보리밥, 비름나물, 것저리김치, 콩나물, 된장국, 상치, 고추장 등을 듬뿍 넣고 비벼먹는 그 맛 ! 아욱된장칼국수, 도토리빈대떡, 감자떡, 감자복음 등 토속음식을 정말로 처음먹어 보는 맛이 끝내주었다. 또 먹어 볼수 있으까 ?

[멍딩이부녀회장 ☎043-832-8381]

▶ 통나무집짓기 체험

좋은 환경에서 전원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수강 희망자 모든이에게 통나무집을 짖기 전에 통나무집에 대한 교육과 다양한 종류의 공구들의 엔진톱, 전동공구, 수공구들의 사용법과 손질법을 완전하게 숙지시키기 위하여 안전교육과 사용법을 교육을 마친 후 통나무자르기, 나무켜기, 나무결 다듬기 등 기초적인 실습과 체험을 마친 후 수강생들이 직접 통나집 짓기에 참여하여 자신감을 심어주고 있다.

[한양통나무학교 ☎043-832-0032]

▶ 토담집 숙박체험

흙은 외부의 열을 단절시키는 효과가 커서 무리 더운 여름철 햇볕에도 그 햇볕을 막아 서늘하고 시원하게 할 수 있고, 흙은 습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습기를 흡수하고 또, 습도가 낮은겨울에는 가지고 있던 습기를 내보내는 그런 조절기능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런 벽을 토벽(흙벽)이라고 하였는데 흙을 발라서 꾸민집에서 잠자고 집주인의 음식솜씨는 맛좋기로 소문이 나있고 한가족만 지낼수 있다

[한백농장 ☎043-832-0662]